3기 신도시 하남교산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송파하남선' 광역철도 사업이 있는데요. 국토교통부는 송파하남선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올해 기본계획 수립을 착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에는 3기 신도시 하남교산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과 송파하남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차 례 >
- 송파하남선 개발계획
- 하남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송파하남선 개발계획
송파하남선은 서울 지하철 3호선을 연장하는 사업인데요. 현재 마지막 역인오금역에서부터 하남 교산 신도시를 거쳐 서울 지하철 5호선 하남시청역까지 총 11.2㎞를 신설하며, 총사업비 1조 4,163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송파하남선 개발로 서울 지하철 5호선, 8호선, 9호선, GTX-A호선 등 연계교통이 가능하여 하남교산지구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인데요. 하남교산지구뿐 아니라 수도권 동부지역의 발전 및 지역경기 활성화에도 톡톡한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업진행은 올해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며, 기본계획이 승인되면 사업계획을 수립 및 승인 절차를 걸처 착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3기 신도시 중 가장 관심도가 높은 하남교산지구의 송파하남선 개발계획이 진행되면서 다른 3기 신도시 지구의 광역교통개발계획의 진행 여부도 큰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 오금역~하남시청역 : 11.2km, 총 1조 4,163억 투입
- 5호선, 8호선, 9호선, GTX-A호선과 연계될 예정
-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하남교산지구 입주민들의 교통불편 최소화를 위해 착공시기 단축 예정
하남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하남교산지구는 5호선 하남검단산역과 가깝고, 기존 도심기반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지역으로 선정하였으며, 2023년 본 청약을 거쳐 2026년 입주가 가능할 전망인데요. 버스전용차로, 서울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을 통해 서울 강남권에 30분 내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는 지구입니다.
하남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살펴보면 앞서 소개한 송파하남선을 주축으로 버스전용차로 BRT가 개발될 예정이며, 지구 중앙부에 통합적인 교통환승시설을 설치해 대중교통이 원활한 신도시를 구축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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