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가로망에서 주 교통량은 직진 교통량이 되며, 직진 교통량에 대한 신호 연동이 이루어지는데요. 반면 회전교통량의 경우 직진 신호때 대기행렬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좌회전차로의 설치는 좌회전 차량의 소통 뿐만 아니라 가로망 전체 교통흐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요. 만약 좌회전 차량이 대기차로를 벗어나 대기하게 되면 직진차량 통행에 방해를 주어 교통소통 측면과 안전상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좌회전차로 최소길이와 설치기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좌회전차로의 구성
좌회전차로의 설계 요소로는 차로폭, 접근로 테이퍼, 차로 테이퍼, 좌회전차로 등으로 구성되며, 그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차로폭
좌회전차로의 차로폭은 진행차로폭과 동일하게 하는 것이 통행에 문제가이 발생하지 않는데요. 하지만 도시지역 등 용지 제약으로 차로폭 구성이 어려울 경우 좌회전차로의 특성을 고려하여 일반 구간보다 0.25m 폭을 좁게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좌회전차로의 폭은 3.00m 이상을 표준으로 하지만 좌회전차로는 대기차로의 성격을 가지고 있고, 또 이 차로를 이용하는 자동차의 주행속도도 낮으므로 대형자 동차의 구성비가 작고, 용지 등의 제약이 심한 기존 평면교차로의 개량인 경우에는 2.75m까지 좁혀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접근로 테이퍼(approach taper)
좌회전차로의 접근로 테이퍼는 직진차량을 평면교차로로 접근할 때 자연스럽게 우측 방향으로 유도하여 좌회전차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다만 폭이 넓은 중앙분리대를 이용하여 좌회전차로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접근로 테이퍼가 필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평면교차로 부근에서는 좌회전차로를 설치하기 위하여 도로의 폭을 조정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접근로 테이퍼를 지나치게 길게 하면 운전자에게 혼선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또한, 종단선형상 볼록형 종단곡선부에 접근 로 테이퍼가 설치되는 경우 그 시점을 종단곡선부의 시점까지 연장하여 운전자가 전방에 평면교차로가 있는 것을 사전에 인지하고 자연스러운 운행을 하도록 하는 것이 교통안전에 매우 중요합니다.
3. 차로 테이퍼(bay taper)
좌회전차로에 설치하는 차로 테이퍼는 직진차로 진행하던 좌회전차량을 좌회전차로로 유도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데요. 만약 차로 테이퍼가 짧으면 좌회전차로로 차량이동시 급감속을 통해 차로 변경을 해야되며, 감속을 제도로 하지 못하면 중앙선을 침범할 수 있는 위험이 발생합니다. 반면 차로 테이퍼가 길어지면 운전자들이 직진 차로와 혼동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로 테이퍼는 포장면에 차선 도색으로 표현되는 구간으로, 차량이동 폭에 대한 최소 비율은 설계속도 50km/h 이하에서는 1:8, 설계속도 60km/h 이상에서는 1:15로 합니다. 다만, 시가지 등에서 용지 폭의 제약이 심한 경우 등에는 그 값을 1:4까지 축소할 수 있다.
4. 좌회전차로의 길이
좌회전차로의 길이 산정은 좌회전차로의 설치 요소 중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길이의 산정 기초는 감속을 하는 길이와 자동차의 대기공간이 확보해야 합니다.
여기서 V는 설계속도(km/h), a는 감속을 위한 가속도 값으로 a=2.0m/sec2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시가지 지역 등에서는 운전자가 좌회전차로의 인지는 용이하지만 용지 등의 제약으로 부득이한 경우는 a=3.0m/sec2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대기 자동차를 위한 길이는 감속을 위한 길이보다 더 중요한 문제이며, 그 길이가 짧으 면 대기 자동차가 직진 자동차를 방해하여 교통사고의 위험 증대와 함께 해당 교차로는 물론 노선 전체의 교통정체 요인이 되는데요. 좌회전차로의 대기 자동차를 위한 길이는 비신호교차로의 경우 좌회전 대기 자동차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착하는 좌회전 자동차 대수를 기준으로 하며, 그 값이 1대 미만의 경우에도 최소 2대의 자동차가 대기할 공간은 확보되어야 합니다.
신호교차로의 경우에는 자동차 길이는 대부분 정확한 대형자동차 혼입률 산정이 곤란할 때 그 값을 7.0m(대형자동차 혼입률 15%로 가정)로 하여 계산하되, 화물차 진출입이 많은 지역에서는 그 비율을 산정하여 승용차는 6.0m, 화물차는 12m로 하여 길이를 산정합니다.
따라서, 좌회전차로의 최소 길이(L)는 대기를 위한 길이(Ls)와 감속을 위한 길이 (Ld)의 합으로 구한다. 이와 같이 산출된 좌회전차로의 길이는 최소한 신호 1주기당 또는 비신호 1분 간 도착하는 좌회전 자동차 수에 두 배를 한 값보다 길어야 하며, 짧을 경우 후자의 값을 사용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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